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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쳐에서 잘못된 과학적 믿음을 몇가지 지적했다. ref.2 에서 간략하게 소개를 했다. 여기서는 그것보단 조금 더 자세하게 소개하기로 한다. 양이 많아서 순차적으로 번역을 해 나갈 예정이다.
- 잘못된 믿음 1 : 모든 종류의 암에 대해 초기진단이 목숨을 살린다.
폐암, 자궁암, 결장암에 대해서는 초기진단이 의미있지만, 갑상선암, 전립선암, 유방암에 대해서는 그렇지 않다. - 잘못된 믿음 2 : 산화방지제는 좋고, 활성산소는 나쁘다.
산화방지 보충제는 오히려 해가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활성산소는 몸의 일반적이고 자연스러운 반응이다. - 잘못된 믿음 3 : 인간은 예외적으로 큰 뇌를 가지고 있다.
- 잘못된 믿음 4 : 인간은 그들이 선호하는 배우는 방식으로 가르칠 때 제일 잘 배운다.
외국에서 유행한(?) learning style 에 대한 이야기이다. 이 learning style 은 과학적인 근거가 약하다. 그보다는 학습에 있어서는 특정하게 하나의 방법보다는, 글과 그림, 도표가 있을 때 사람들은 이해를 훨씬 잘하고, 스스로 요약을 하거나 관념에 대한 설명을 해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 잘못된 믿음 5 : 인구수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다(그리고 우리는 불운하다.)
이 learning style 에 대한 이야기는 우리나라보다는 미국쪽의 이야기 같다. 개인적으로도 들어서 잘 이해하는 사람, 보면서 잘 이해하는 사람등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본 적은 있지만 이것에 관한 교육방식이 우리나라에서 크게 유행했던 것 같지는 않다.
Nature 번역
The science myths that will not die : Nature News & Comment
출처 : ref. 1
...
잘못된 믿음 4 : 인간은 그들이 선호하는 배우는 방식으로 가르칠 때 제일 잘 배운다
사람들의 뇌 크기에 대한 잘못된 믿음만큼 잘못된 믿음 하나는 그들이 자신이 배우기 좋아하는 방식으로 가르침을 받을 때 가장 잘 배운다는 믿음이다.
예를 들면 , 음성을 통해 배우면 잘 배우는 사람들은 누군가 말해서 음성으로 지시를 들을 때 더 잘배운다고 가정하고, 반대로 보면서 배우는 사람은 그래픽들과 다른 다이어그램 들을 이용했을 때 좀 더 효율적으로 정보를 습득한다.
이 잘못된 믿음에 근원에는 2가지의 사실이 있다.
많은 사람들이 선호도가 있다. 그들이 정보를 받아드리는 데에 선호하는 방법이 있고, 선생님들이 정보를 다양한 감각을 사용하는 방법으로 제공했을 때 최고의 교육적인 성과를 달성했다는 증거가 있다.
배우고자하는 사람들의 욕망과 특별하다고 고려되어 지려는 욕망이라는 조건들이 잘못된 믿음을 만들어내기에 충분했다.
"사실 씨앗, 감정적인 편견(bias) 그리고 희망사항" 에 의해 배우는 스타일(learning style) 이 만들어졌다. 고 Howard-Jones 는 이야기한다.
그러나 놀랍게도 설탕, 포르노, 텔레비젼처럼, "당신이 선호하는 것이 언제나 당신에게 좋은 것거나, 맞는 것이 아니다." 고 교육 심리학자Paul Kirschner, at the Open University of the Netherlands. 가 이야기 했다.
2008년에, 4개 인지 신경과학자들은 learning style 에 대한 과학적인 증거(반대하는 증거 옹호하는 증거 모두)들을 검토했다.
단지 몇개의 연구들이 엄밀하게 실험에 생각들을 반영했고, 대부분의 것들이 배우는 사람이 좋아하는 방식으로 가르치는 것들이 배우는 사람에게 딱히 이점이 없다는 것을 보여줬다.
"교육내에서의 배우는 스타일(learning style) 접근에 대한 거대한 인기와 그것의 유용성에 대한 믿을 수 있는 증거의 부족의 차이는, 우리 생각에, 두드러지고, 충격적이다." 라고 한 연구에 쓰여있다.
그것은 책들과 "71개의 제안된 배우는 스타일"에 대한 실험들을 쏟아내는 수익성있는 산업을 멈추지 못하고 있다.
과학자들 또한 과거 5년동안 360개 이상의 논문들에서 배우는 스타일(learning style)들을 언급하면서 이 잘못된 믿음을 영속화시키고 있다.
"아직까지 이 아이디어에 붙어있는 연구 그룹들이 있다.
, 특히 사람들을 분류화 하는 질문지와 설문조사들을 발전시킨 사람들이 그렇다." 라고 교육 심리학자 Richard Mayer, at the University of California, Santa Barbara. 가 이야기 했다.
과거 몇십년동안 배우는 것을 향상시키는 개입(intervention)들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교육적인 기술에 대한 연구들은 시작해 왔다.
이런 개입에는 학생들에게 요약 또는 자신들에게 관념들을 설명하게 하는 것들이 포함된다.
그리고 대부분의 모든 사람들은, 학습장애를 제외하고는, 말과 그래픽들이 어느것 하나만 있는 것 보다는 같이 혼합된 것에서 가장 잘 배우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배우는 스타일에 대한 잘못된 믿음은 이런 증거가 있는 컨셉들이 교실에서 채택되는 것을 어렵게 한다.
예를 들어 Howard-Jones 가 선생님들에게 배우는 스타일에 대한 잘못된 믿음을 버리라고 이야기 할 때도 자주 그들은 그가 말해야만 하는 것을 듣기 싫어한다.
"그들은 환멸을 느끼는 얼굴을 가지고 있다. 선생님들은 이 생각에 대해 희망, 시간과 노력을 투자했었다." 라고 그는 이야기 한다.
"그 이후에 그들은 "과학이 배우는 것과 가르치는 것을 도울 수 있다"는 생각에 대한 관심을 잃는다."
...
Reference
- The science myths that will not die : Nature News & Comment, Nature
- 과잉 진단·수술에 네이처 "과학이라 여기는 미신", 매경신문, 2015.1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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