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좋은 팀의 운영방식 / 팀효율을 높이는 방법 / 팀운영을 잘하는 방법

최고의 팀효율은 혼자문제를 풀며, 일정시간만 소통하는 것

미국의 하버드 대학교, 보스턴 대학교 등의 연구자들이 새롭게 발표한 논문

실험방식

  • 연구진은 참가자들 세 그룹으로 나눈 다음
  • 복잡한 문제를 풀도록 했다. 
    • 25개 도시를 여행하는 최적의 루트를 짜는 것.
    • 첫 번째 그룹 : 혼자서 문제를 풀었다
      • 몇몇은 좋은 아이디어를 냈지만, 대부분의 계획은 형편없었다. 전체적으로 낮은 수준의 결과물을 내놓은 것.
    • 두 번째 그룹: 계속 소통하면서 루트를 짰다.
      • 아이디어가 없는 이들도 옆 사람의 생각을 차용할 수 있었던 덕분에 이들의 평균치는 첫 번째 그룹보다 높았다. 그러나 대단한 결과물은 없었다. 주어진 시간 안에 문제를 풀기 위해 구성원들 모두가 최선의 아이디어로 보이는 것에 집중했기 때문이다.
    • 세 번째 그룹: 혼자 문제를 풀면서 일정 시간 동료들과 소통
      • 이들의 결과물에서 앞선 두 그룹의 장점이 모두 드러났다. 뛰어난 답이 있었고, 동시에 평균도 높았던 것.

References

  1. 혼자 일하는 시간, 팀워크 효율 높여 (연구),  2018.08.16
  2. 논문: How intermittent breaks in interaction improve collective intelligence | PNA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