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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가입하기 전에 알아야 할 내용 / 국내 프랜차이즈의 로얄티 산정방식

대부분의 국내 프랜차이즈의 로얄티를 걷는 방식


대부분의 국내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는 가맹점으로부터 받는 가맹금을 식자재 마진 위에 약간의 상표 로열티를 얹어 결정한다.[ref. 1]

그리고 국내 프랜차이즈의 식자재 마진율은 투명하지 못하다.




미국의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 가맹사업 관련 정보공개서에 식자재 마진율을 공개
  • 가맹본부와 가맹점이 식자재 구매를 담당하는 협동조합을 설립해 운용
    • 버거킹
    • 맥도날드
    • KFC


공정위의 입법추진

공정위는 국내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 거래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올 하반기 식자재 마진율을 공개하는 내용의 입법을 추진하고 있다.

2016년 공정위가 "경고" 이상 처분을 가장 많이 내린 3가지


  1. 불공정하도급거래
  2. 전자상거래법 위반
  3. 가맹사업거래위반행위 : 31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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