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aaS InfraStructure as a Service

IaaS 는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의 하나이다. Cloud Computing 은 보통 어느 정도 수준까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로 3가지로 나눈다.

  • IaaS( Infrastructure as a Service )
  • PaaS( Platform as a Service )
  • Saas( Service as a Service )




그림출처: http://jaewonj.tistory.com/8

위에서 보면 알겠지만, Cloud Computing 에서 이야기하는 Service, Platform 은 컴퓨터 세계 전체에서의 Service, Platform 인 것이다. Cloud computing 에서 제공하는 것은 기존의 local computer, 즉 사용자의 PC에서 제공하던 기능들까지도 Platform이나 Application 이라는 항목으로 제공 해 준다.

 

기존의 IDC 와 IaaS 의 차이점.

예전에는 IDC 입주후 Rack 공간을 받아서 서버를 직접 구매해 사용하거나 임대로 사용하는 방식등으로 서버 호스팅을 받을 수 있었다. Rack 공간을 받으면서 회선사용량까지 같이 정하는 것일 것이다. 이런 경우 여기다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사업자가 OS를 설치하고, 이 OS에서 돌아갈 server 를 설치해서 service를 시작하면 되는 것이다. 물론 server가 구동되는 환경도 사업자가 구성해야 한다.

 

아래 삼성IDC 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내역이다. 아래와 같이 network 회선제공과 Rack 에 대한 요금을 받는 것이다.

 

하지만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 에서는 이렇게 ISP 에서 모두 처리했던 것들을 IaaS 를 제공하는 사업자가 가져가는 것이다. 자신들이 이 귀찮은 부분들을 가져가고, ISP 는 서비스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 IaaS의 예가 Amazon EC2, KT uCloud CS, Rackspace Cloud, Google Compute Engine 등이다.

 

IaaS에서는 ISP 가 Cloud Computing 의 유저가 될 텐데, 이 유저들이 그 동안 서버와 관련된 사항들(예를 들면 load balancing, 서버의 증설 등)에 대해 들였던 비용을 Cloud Computing 사업자가 ISP 대신에 해주고 자신들이 그것에 대한 비용을 받는 것이다.

 

이런 사항들을 어느 정도 표준화 시켜놓았기 때문에 cloud computing 사업자는 이 서비스를 구성 해 놓기만 하며 계속해서 이익이 발생할 수 있는 것이다.

 

 

References

  1. Cloud Computing
    http://en.wikipedia.org/wiki/Cloud_computing
  2. 아마존과 전면전 선포? 구글 "구글 컴퓨트 엔진"의 경쟁력은?http://www.iamday.net/apps/article/talk/1330/view.iamday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